한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물체가 높은 곳에 낙하할 때의 속도는 그 무게에 비례한다는 가설입니다.
여기서 이 가설이 오류라는 것을 증명하는 기획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기획의 원점 = 물체의 낙하속도는 무게와 비례하지 않다
기획의 목적 = 물체의 낙하 속도는 그 무게와는 관계가 없다
우선 구상과 연상을 해보겠습니다.
구상과 연상 후 기획의 중심이 명확해 졌습니다.
이제는 기획의 구도(실현가능성 검증)을 하면 됩니다.
기획의 구도는 기획의 골격도를 정리하면 내용이 한눈에 보여지게 됩니다.
기획의 골격도를 만들면서
목적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 몇 번이라도 골격도를 새로 만듭니다.
그 이유는 골격이 완성되지 않는 것은 기획 자체에 결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획의 골격도 작업은
기획을 실행할 경우를 가정하여
어떤 문제가 생길지, 무엇이 필요할지에 대한 대응책 모색,
기획의 실현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물레이션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