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는 큰 범위에서 사내대상기획서와 사회대상기획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내대상기획서는
회사의 업무나 자사의 상품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인사나 총무, 사업계획, 마케팅에 관한 기획서입니다.
사외대상기획서는
거래처나 관계기관의 업무를 대상으로 하며
영업을 위한 마케팅과 사업 기획서입니다.
기획서 구분하는 다른 방법은
기획서의 난이도에 따라 나누는 것으로
전략적 기획서와 전술적 기획서로 나누어 집니다.
전략적 기획서란
종합기획서라고도 불리며 상품과 사업내용, 배경·상확을 제대로 파악하고
경쟁 현황이나 목표 고객분석에서 시작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실시 방법을 모색합니다.
전략적 기획서에서는 테이터의 분석과 논리적 설득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술적 기획서란
단기간의 현상, 공모, 캠페인이나 매장 리뉴얼 기획 등
규모가 작거나 실시시간이 짧고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기획서입니다.
전술적 기획서는 현황 분석보다는 아이디어나 실시 계획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