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인 기획서 작성 노하우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모든 내용을 무료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1.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를 작성하다(4)

    최종적으로 체크를 할 때 내용이 납득이 될 때까지 수정과 교정을 반복합니다. 수정과 교정은 사용한 도표나 자료, 데이터가 사실에 의거하였는지 혹은 수치가 정확힌지 오타가 없는 확인합니다. 기획서는 시작부터 끝까지 논리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명...
    file
    Read More
  2.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를 작성하다(3)

    기획서의 크기나 형태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적절한 사이즈와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읽는 사람을 생각해서 기획서 작성의 기본 규칙은 지켜줍니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합시다. 위 사항은 기획서뿐만 아니라 문서를...
    file
    Read More
  3.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를 작성하다(2)

    정보를 수집하면서 기획서의 구상을 대강 그렸다면 목차를 만드는 작업을 시작해야합니다. 목차는 막연하고 모호한 부분을 정리하고 무엇을 기술 해야 하는지 구성을 다듬는 작업입니다. 목차를 구성하는 방식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방식을 반복하다...
    file
    Read More
  4.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를 작성하다(1)

    정보수집의 중심은 조사와 기록입니다. 조사란 문서자료, 인터넷, 데이트 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가나 실태조사와 같은 종료를 말하며 기록이란 취채, 면접, 관찰 등을 정리한 것입니다. 정보수집 시 주의 사항 정보를 수집하다보면 유사한 기획들을 찾을...
    file
    Read More
  5.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 초안 작성(3)

    5W2H1T는 기획을 명확히 하는 8요소입니다. 5W2H1T의 8요소는 Who(누가), When(언제), Where(어디서), What(무엇을), Why(왜), How(어떻게) + 5W2H1T에 맞추어 기획서를 작성하면 모순이나 누락부분을 잡아 낼 수 있으며, 실현 가능한 것인지 여부를 검증할 수...
    file
    Read More
  6.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 초안 작성(2)

    기획의 시작 단계는 전체적인 그림 혹은 가설을 세우는 것, 즉, 기획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목적을 명확하게 합니다. 두번째로는 대상을 분석합니다. 이후 특성과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가(서비스 분석)를 파악하고, 경쟁업체 동향을 ...
    file
    Read More
  7.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 초안 작성(1)

    초안은 기획을 타인의 시각에서 객관성을 부여하지는, 평가절하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초안 작서의 단계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스케줄을 잡는 것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기획을 지시 받거나 의뢰 받았을 경우 ...
    file
    Read More
  8.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화를 하자(3)

    기획 골격도를 작성하다 보면 기획의 목적이 실현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은 정말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인지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기획임에도 잘못된 판단으로 놓쳐 버릴 수가 있기 때...
    file
    Read More
  9.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화를 하자(2)

    한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물체가 높은 곳에 낙하할 때의 속도는 그 무게에 비례한다는 가설입니다. 여기서 이 가설이 오류라는 것을 증명하는 기획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기획의 원점 = 물체의 낙하속도는 무게와 비례하지 않다 기획의 목적 = 물체의 낙하 ...
    file
    Read More
  10.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화를 하자(1)

    기획화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은 5단계를 걸쳐 기획화를 한다면 빠르게 기획서의 틀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구상은 소리 소문 없이 번뜩 찾아옵니다. 무엇을 위한 것인지,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을 하면 좋을 지가 확실해야 여러 가지 아디어가...
    file
    Read More
  11.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는 기획의 시물레이션

    기획의 첫걸음은 생각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생각을 정리할 때 필요한 것은 체계적인 생각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세스가 없는 생각은 망상에 불과하며 프로세스가 엉하면 구 누구도 동조하지 않습니다. 생각 프로세스 = 사고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면 좋을...
    file
    Read More
  12. 전략적인 기획서 노하우 – 기획서란?

    기획서는 큰 범위에서 사내대상기획서와 사회대상기획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내대상기획서는 회사의 업무나 자사의 상품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인사나 총무, 사업계획, 마케팅에 관한 기획서입니다. 사외대상기획서는 거래처나 관계기관의 업무를 대상으...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